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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활

책: 기획하는 사람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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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에 관하여 

1. MD는 무엇인가?

상품을 중심으로 고객경험을 기획하는 사람

고객이 매장에 들어가면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쇼핑백을 들고 나오기까지의 여정을 고스란히 담은 경험을 그릴 수 있는 이로 온라인이라면 앱을 열고 만나는 이미지에서 결제 버튼과 상품 받기까지 고객경험을 그릴 수 있는 이

 

여기ㅓ 중요한 것은 타깃설정: 20 ~30대 라고 해도 라이프스타일, 취향 모두 다름

 

2.MD는 늘 숫자로 움직임 = 일 잘하는 MD = 매출 순위가 높은 MD

MD는 일하는 센스 즉, 미리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그냥 감각이 아닌 상업적인 감각을 알아야 한다. 숫자는 이러한 상업적인 감각을 위한 보조수단.

'고객 입장에서 적당히 좋은 상품'의 특징을 캐치하는 것

EX) 판매 데이터를 말할때 총 매출액은 얼마이고, 브랜드 전체 매출에서 몇 퍼센트 이며, 지난주 대비 판매 상승률은 몇 퍼센트인지 말할 수 있는 사람

EX) 빈티지 의자를 본다

디자이너: 미드센추리의 디자인의 특징과 미학적인 부분의 해석

MD: 미드센추리 트렌드의 지속가능여부, 기획할때 비중 할애 여부, 타깃고객에게 판매될 가능성, 몇가지 컬러, 원가와 마진, 상품이 구성되는 비주얼과 마케팅의 대략적 그림

 

---> 많이 다녀보고 많이 경험해야 일하는 센스와 커머셜 센스가 늘어난다. 스스로 생각을 굴려보고 다듬고해야 함

 

3.온라인과 오프라인 MD의 차이

공간의 제약 유무.

오프라인 MD라면 공간과 상품을 동시에 그릴 수 있어야 함. 기획한 상품이 고객에게 어떻게 보일지, 공간은 어떻게 놓일지 상상하며 그림을 그린다.MD가 기획한 상품이 재고로 남기 때문에 SKU별로 매출 분석과 운영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온라인 MD면 '쇼핑의 편리함, 정보의 정확성'.이다. 개별 상품 하나하나 꼼꼼히 신경 쓰기 보다는 기획전 또는 브랜드 단위로 최대한의 매출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일을 한다.